폭염주의보는 일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고 하는데, 올여름 역대급 폭염이 예보된 상황이라 벌써부터 걱정이신 분들 많으시죠? 올해 예보된 역대급 폭염의 원인과 폭염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, 잘 확인해 보시고 올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.
자연재난에 대한 국민행동요령 확인
1. 폭염발생 원인
● 지구온난화로 인한 평균기온의 상승
● 엘니뇨 현상
- 엘니뇨해류에 의한 태평양의 에너지분포 및 대기흐름 변화로 북태평양 고기압이 수축 또는 팽창되면 이상기온현상 발생
- 북태평양 고기압 수축 → 이상고온현상
- 북태평양 고기입 팽창 → 이상저온현상
● 티베트 고원의 적설량
- 아시아 대륙의 서쪽에 위치한 티베트 고원의 적설량과 한반도 여름철 기온. 강수량과 한반도 여름철 기온은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
● 열섬 현상
- 도시화율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콘크리트, 아스팔트 구조물의 큰 열용량, 도시기반시설의 열 다량 발생 등으로 인하여 주요 도시의 최고기온이 상승되는 경향 발생
2. 폭염시 국민행동요령
기상특보 발표는 폭염. 호우. 태풍. 강풍. 풍랑등 각종 기상 현상으로 인하여 다소의 피해가 예상될 때 발표하며, 목적은 국민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자연재해로부터 대비하기 위함이므로 늘 기상특보에 귀를 기울여야겠습니다.
폭염은 열사병,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,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. 뿔만 아니라, 가축. 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. 더위가 잦은 여름철에는 다음 사항을 ㅜㄱ지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.
[사전준비]
● 여름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하며 주변 사람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합니다.
● 열사병 등 온열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하고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알아둡니다.
- 집에서 가까운 병원 연락처를 알아두고 본인과 가족의 열사병 등 증상을 확인합니다.
- 어린이, 노약자, 심뇌혈관질환자 등 취약계층은 더위에 약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.
- 더위로 인한 질병(땀띠, 열경련, 열사병 울열증, 화상)에 대한 증상과 대처방법을 사전에 알아둡니다.
● 폭염예보에 맞춰 무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확인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.
- 집안 창문에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커튼이나 천, 필름 등을 설치합니다.
- 외출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창이 긴 모자, 햇빛 가리개, 선크림 등 차단제를 준비합니다.
-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, 비상 식음료, 부채,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확인해 둡니다.
-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,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둡니다.
- 오래된 주택은 변압기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하에 대비합니다.
-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폭염에 의해 도로, 철도 선로 변형 등으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합니다.
● 무더위 안전상식
- 냉방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내ㆍ외 온도차를 5℃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도록 합니다.
(건강 실내 냉방온도는 26℃~28℃가 적당)
- 무더위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삼가고, 생수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여름철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 사이는 가장 더운 시간으로 실외 작업은 되도록 하지 않습니다.
- 여름철에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것은 먹지 않습니다.
● 취약계층 안전확인
- 어린이, 노약자 등은 사전에 연락처를 확인하고 폭염 대처 상황을 꼼꼼하게 챙깁니다.
TV, 라이도, 인터넷 등에서 폭염이 예보된 때에는 최대한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주변의 독거노인 등 건강이 염려되는 분들의 안부를 살펴봅니다.
[폭염발생 시]
●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.
●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.
●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.
● 현기증, 메스꺼움, 두통,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.
● 무더위쉼터 이용
- 외부에 외출증인 경우나,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합니다. 무더위 쉼터는 안전디딤돌 앱,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평소에 위치를 확인해 둡니다.
폭염에 대한 특보 기준과 질병상식 등을 미리 알아두고 폭염특보나 응급상황 시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.
[폭염특보]
종류 | 주의보 | 경보 |
폭염 | 일 최고기온 33℃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| 일 최고기온 35℃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|
폭염은 열사병,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,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. 뿐만 아니라, 가축. 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. 더위가 잦은 여름철에는 다음 사항을 숙지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.
3. 더위질병 상식